[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 미국 상원의원들을 만나 “맛있고 싸기 때문에 미국산 쇠고기를 좋아한다”면서 “쇠고기 시장이 빨리 재개방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인준이 진전되기 바란다”고 말한 사실이 2일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외교문서를 통해 드러났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당시 주한 미국대사가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일본의 독도 근해 수역조사계획 발표로 한·일 양국이 대치하던 2006년 4월 토머스 시퍼 당시 주일 미국대사가 독도문제와 관련해 “(한국이) 정신나간 짓을 하거나 문제를 일으킬까 우려된다”고 한국 비하 발언을 했던 사실이 지난 2일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전문에서 드러났다.
주일 미국대사관이 미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주한 미국 대사관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미국의 다음 세대를 위해 한국을 미국에 묶어놓기 위한 결정적인 요소로 분석한 것으로 2일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외교문서에서 드러났다.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 대사는 2009년 9월24일 방한을 닷새 앞둔 제임스 스타인버그 국무부 부장관에게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미국은 노무현 대통령의 퇴임 4개월 전에 성사됐던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미국의 한반도 정책노선인 남북 간의 단계적 신뢰구축에 부합하는 계기로 평가했던 사실이 2일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2007년 10월5일자 주한 미국대사관의 외교전문에서 드러났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당시 미국대사는 북한의 비핵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6일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 있는 유엔 건물에 대한 차량폭탄 공격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반 사무총장은 "정확한 희생자 수는 아직 모른다"며 "상당히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반 사무총장은 "이번 공격은 남들을 돕는 헌신적인 사람들을 노린 것"이라며 &
[데일리매거진=권도열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6일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서 발생한 유엔 건물 폭탄테러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매사추세츠 주 마서스 비니어드 섬에서 휴가 중인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유엔 직원을 공격한 행위는 이데올로기의 파산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
[데일리매거진=권도열 기자] 영국 공영 방송 BBC는 26일 이슬람 과격단체인 보코 하람이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 있는 유엔 건물에 대한 차량폭탄 테러를 저질렀다고 보도했다.
보코 하람 한 대변인은 이날 BBC 하우사어 방송에 차량폭탄 공격은 자신들이 벌였다고 밝혔다. 보코 하람은 '서구 교육은 신성모독'이란 뜻으로,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프랑스 정부가 부자 증세, 감세 혜택 중단 등을 포함한 재정적자 감축 방안을 24일 발표했다.
프랑수아 피용 총리는 이날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유층에 대한 증세 조치, 각종 감세 혜택 중단 등을 통해 신용 불안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재정적자를 해소할 방안을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
[데일리매거진=박대웅 기자] 중동의 핵심 산유국 리비아를 42년 동안 통치해오던 무아마르 카다피 독재정권이 사실상 붕괴했다. 지난 6개월 동안 내전 상태 속에서 수도 트리폴리를 공격하던 리비아 반(反)정부군이 21일 트리폴리 시내 대부분을 장악하고 후계자인 차남 사이프 알이슬람을 비롯한 일족들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비록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리비아 반군이 21일 카다피 국가원수의 차남 사이프 알-이슬람과 삼남 알-사디를 생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의 자녀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반군의 진격으로 궁지에 몰린 카다피는 아내 2명 사이에 낳은 아들 7명과 딸 1명 등 모두 8명의 자녀를 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카다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