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중국 산시(陝西)성에서 지난 주말 발생한 산사태로 최소 12명이 숨지고 22명이 실종됐다고 신화 통신 등 현지 매체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17일 오후 2시쯤(현지시각) 산시성 시안(西安)에 쏟아진 폭우로 산사태가 발생하면서 건물들 무너져 최소 12명이 목숨을 잃고 5명이 부상했다.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미 당국이 자국 내 폭탄 테러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9·11 테러’ 10주년을 앞두고 테러 공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 국토안보부는 현지시각 8일 9·11 테러 발생 10주년을 앞두고 테러 공격이 있을 것이라는 정보를 입수했다면서 “아직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미국은 2008년 촛불시위 당시 시위대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면서도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폭력 호소를 받아들여 평화적으로 시위가 진행되고 반미구호가 나오지 않은 것에 안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위키리크스가 최근 공개한 2008년 6월11일자 주한 미대사관의 촛불시위 관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김숙 국가정보원 1차장(현 주유엔대사)이 2009년 3월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침묵했으면 좋겠다는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위키리크스 외교전문에서 드러났다.
주한 미대사관의 서울발 외교전문에 따르면 김 대사는 국정원 1차장 취임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한국에서 반미정서는 작고 그 대신 반(反) 슈퍼파워(강대국) 정서가 있으며 이 때문에 나중에 반중국 정서가 커질 수 있다”고 미국 측에 거듭 충고한 사실이 지난 2일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외교문서를 통해 드러났다.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국대사가 2009년 1월30일과 20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미국은 북한의 식량난이 한창이던 1995년 11월 미국과 제네바 합의를 추진해 성사시킨 북한 내부의 실용파들이 계속되는 경제난 탓에 몰락하고 강경세력이 정권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서가 11월3일 작성해 아시아와 유럽 각국에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 미국 상원의원들을 만나 “맛있고 싸기 때문에 미국산 쇠고기를 좋아한다”면서 “쇠고기 시장이 빨리 재개방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인준이 진전되기 바란다”고 말한 사실이 2일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외교문서를 통해 드러났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당시 주한 미국대사가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일본의 독도 근해 수역조사계획 발표로 한·일 양국이 대치하던 2006년 4월 토머스 시퍼 당시 주일 미국대사가 독도문제와 관련해 “(한국이) 정신나간 짓을 하거나 문제를 일으킬까 우려된다”고 한국 비하 발언을 했던 사실이 지난 2일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전문에서 드러났다.
주일 미국대사관이 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