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매거진=천선희 기자]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태생이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인정했다. 미국 CNN 등 복수매체는 16일(현지시간) 트럼프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에서 태어났다"며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고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는 지난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미 리언 파네타 국방장관은 이란에 대한 군사 행동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파네타 장관은 공격을 한다 해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고작 3년 전으로 되돌려 놓는데 그칠 것이란 이전의 추정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군사 행동은 이란을 제지하는 데 실패할 뿐 아니라 지역의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란 핵무기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의심된다'는 핵 관련 보고서를 발표해 중동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IAEA는 9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이란이 핵무기 개발에 적응할 수 있는 일련의 활동을 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면서 조사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러시아가 구소련 붕괴 이후 중단했던 태양계 행성 탐사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했다. 중국도 첫 화성 탐사에 나섰다.
9일 AFP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항공 당국은 현지시각으로 이날 0시 16분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기지에서 화성 위성 탐사선 포보스-그룬트 호와 중국의 첫 화성탐사선 잉훠(螢火) 1 ...
지난달 필리핀 민다니오 섬에서 괴한에게 납치된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 사업가 3명의 석방조건으로 납치 세력이 몸값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8일 알려졌다.
현지 군 사령관인 다니엘 루세로 대령은 이날 "납치범들은 몸값을 요구하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밝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루세로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미 정부는 31일 유네스코의 팔레스타인 정회원국 지위 승인으로 11월 유네스코에 지원하기로 돼 있는 6000만 달러를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빅토리아 눌런드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유네스코의 표결은 미 의회의 유엔기구 기금 지원 저지를 촉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눌런드 대변인은 그러나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백악관은 31일 유네스코(UNESCO)의 팔레스타인 정회원국 지위 승인은 시기상조이며 국제사회가 추진하는 포괄적인 중동평화협상 목표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표결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직접 협상 재개 목표에도 어긋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도 이날 표결은 ...
리비아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과 우호 관계를 유지했던 중국이 카다피의 사망 이후 변화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중국은 21일 카다피의 사망을 받아들이는 한편, 리비아 과도정부 반군국가위원회(NTC)에 대해서도 손을 내미는 제스처를 취했다.
중국 관영 언론들은 이날 카다피에 대한 비판적인 어조를 표명하며 전에 없던 카다피에 ...
42년간 리비아를 지배한 카다피가 사망하면서 한국기업들의 리비아 시장 진출도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코트라에 따르면 리비아 사태와 비슷한 상황이었던 걸프전(1991년 1월17일~2월28일), 이라크전(2003년 3월20일~5월1일)의 경우, 우리 기업들의 중동지역 수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걸프전 당시 우리나 ...
무아마르 카다피 국가원수의 사망으로 리비아 과도정부 반군국가위원회(NTC)의 향후 행보에 전 세계의 관심이 모아진다.
600만 국민들의 엄청난 기대감을 안고 있는 NTC는 리비아를 빠르게 정치, 사회적으로 안정시켜야 하는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 오랜 내전으로 피폐해진 국가를 재건하고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