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동향 [제공/센서타워] |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에 대한 이해와 하위 장르에 끼친 영향을 확인하며, 성공 사례와 개발 모범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담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플레이북을 발표했다.
지난 몇 년 동안 하이브리드 캐주얼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모바일 게임이 등장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단순함을 유지하면서 보다 정교한 진행 메커니즘을 포함한다.
이 장르는 플레이어가 시간을 내서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인게이지먼트를 높인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인기는 계속해서 높아져 2022년 다운로드 수는 50억 건을 기록했다.
이는 이 장르가 인기를 얻기 시작한 2021년에 비해 3% 증가한 수치다.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다운로드 수가 15% 감소한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에 비해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기존 사용자를 유지하면서 신규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은 거의 2배 가까이 증가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에서 광고 시청은 선택 사항이며, 광고 신청을 선택한 사용자는 보상을 받게 된다.
이러한 광고 전략을 통해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전체 수익의 50%를 광고를 통해 창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플레이어가 더 오랜 시간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 |
▲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및 트렌드 [제공/센서타워] |
총다운로드 수를 기준으로 2022년 상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Stumble Guys’와 상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Count Masters’의 평균 세션 시간을 비교했다.
상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평균 세션 시간은 372초로, 상위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평균 세션 시간보다 160초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플레이어가 더 오랜 시간 동안 세션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사용자 리텐션(잔존율)도 더 높다.
같은 모바일 게임으로 사용자 리텐션을 비교해보면 ‘Stumble Guys’의 1일 리텐션은 54%였지만, ‘Count Masters’는 42%에 그쳤다.
60일 후에도 ‘Stumble Guys’는 9%의 사용자를 유지한 반면, ‘Count Masters’는 1%만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하이퍼캐주얼 게임플레이와 매력적인 캐주얼 요소를 융합해 모바일 게임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개발자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활용해 다양한 장르를 결합해서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ight For America’는 슈팅 메커니즘과 타워 디펜스 메커니즘을 섞어 더욱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 |
▲ 성공적인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개발을 위한 가이드 [제공/센서타워] |
[저작권자ⓒ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