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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 - iOS & Android [제공/센서타워] |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와 인기 소재를 분석한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를 리포트를 발표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전 세계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의 SOV(Share Of Voice, 광고 점유율)에서 모바일 게임이 55% 이상을 차지했다.
iOS 기기에서 Unity 네트워크의 경우 모바일 게임 SOV는 84%에 달했으며, Android 기기에서는 70%에 육박했다.
같은 기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를 iOS와 Android 각각 살펴보면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는 주로 앱러빈, 유니티, 애드몹, 유튜브 등의 네트워크에 게재됐으며 그중 약 27%를 AppLovin이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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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네트워크별 SOV - iOS & Android [제공/센서타워] |
Android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약 88%가 Unity에 게재됐다.
동영상은 전체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 중 약 60%를 차지하며 여전히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을 주도했다.
광고 네트워크별로 살펴보면 Unity와 벙글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의 70% 이상이 동영상 유형이었다.
AppLovin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 중 40%가 동영상이었으며, 전면 광고와 플레이어블 유형의 점유율도 각각 20%를 넘겼다. YouTube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배너 유형의 SOV는 40%였다.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장르별 SOV를 살펴보면 퍼즐과 RPG가 눈에 띄었다.
퍼즐 장르는 다른 장르보다 높은 SOV를 기록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모바일 퍼즐 게임이 Android 기기 모바일 게임 광고의 36%를 차지했다.
대만, 홍콩, 마카오 시장에서는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38%가 모바일 RPG 광고였다.
장르와 네트워크별로 들여다보면 미국에서 모바일 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AppLovin과 아이언소스에 게재됐으며 일본의 모바일 게임 광고는 Unity와 YouTube에 몰려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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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iOS 기기 모바일 게임 유형별 SOV [제공/센서타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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