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초개인화 AI 서비스로 이커머스시장 ‘승부수’

안정미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5 09:27:08
  • -
  • +
  • 인쇄
소비자에게는 차별화된 쇼핑 경험
사업자 고객에게는 비즈니스 운영과 성장에 필요한 맞춤 커머스 솔루션 제공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반 상품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초개인화 AI 커머스’ 전략으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 승부수를 띄운다.


알리·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기업의 국내 공략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AI기술을 통해 개별 소비자에게는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사업자 고객에게는 비즈니스 운영과 성장에 필요한 맞춤 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해 수익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네이버는 최근 AI 기반 맞춤 쇼핑 추천 기능을 고도화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베타 오픈했다. 이를 통해 개인별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상품뿐 아니라 혜택과 프로모션, 쇼핑 관련 콘텐츠까지 추천하고 전시하는 초개인화된 AI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우선 상품 스펙을 중심으로 검색·비교하는 쇼핑 사용성은 더욱 개선된 카탈로그 기능을 적용한 ‘네이버 가격비교’ 서비스로 리브랜딩했고, ‘에이아이템즈’ 상품 추천 기능이나 ‘포유’ 서비스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AI 추천 쇼핑 경험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통해 전면 확대한다.

기존 AI 추천 서비스에서는 선호할 만한 상품 추천이 중심이었다면 네이버의 자체 개인화 상품 추천 기술인 에이아이템즈는 이용자별 맞춤 혜택과 트렌드 정보까지 개인화된 결과로 추천하고 전시한다.

이 때 추천 모델의 데이터 처리 범위도 스토어별 상품 정보 외에 각종 프로모션 데이터와 라이브 콘텐츠 정보, 네이버 인기 쇼핑 트렌드 정보로 넓혀 이용자 취향 데이터와 실시간 연계 처리하도록 고도화했다.

예컨대, 스포티한 취향을 보유한 이용자의 피드에서는 최근 유행하는 브랜드 운동화, 트레이닝복, 단백질 음료 같은 연관상품을 추천하고, 특가 라이브를 운영하는 스토어들과 쿠폰 및 프로모션 정보, 이용자의 멤버십 적립 혜택이 자동 반영된 최적 가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또 지난달 열린 팀네이버 통합 컨퍼런스 ‘단24’에서 내년 상반기에 네이버 앱과는 별도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모바일앱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은 단순한 가격 비교가 아니라 브랜딩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5000만개로 분화된 초개인화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만약 사용자가 앱에서 ‘출산’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AI가 ‘국민 출산템’ ‘출산 준비 방법’ 등 연관 추천 질문을 ‘넛지’(부드러운 개입) 형태로 제공한다. 특히 AI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선호도를 종합해 출산 준비를 위한 상위 6개 제품을 제안하고, 제품 추천 이유를 수치화해 제공한다.

또 상품 추천 뿐만 아니라 쇼핑에 참고할만한 사용자제작콘텐츠(UGC)도 AI가 추천한다. ‘캠핑 의자’를 검색하면 AI 추천 기능이 ‘캠핑 의자 고르는 법’ ‘감성 캠핑 의자’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네이버는 판매자들의 비즈니스 성장 지원을 위해 ‘커머스솔루션마켓’ 내 솔루션 맞춤 추천도 강화한다. 특히 판매자의 사업 등급에 따라 필요할 솔루션 카테고리를 맞춤 추천하는 영역을 도입하고, 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솔루션을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지난 2022년 오픈한 커머스솔루션마켓은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게 상품 소싱과 관리부터 마케팅·판매·고객관리 등 비즈니스 운영과 성장에 필요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외 주제별 솔루션 탐색과 전시 영역을 개선하고, 최근 많은 이용자에게 선택받고 있는 인기 솔루션 목록을 제공하는 등 커머스 솔루션 활용에 대한 초기 접근성을 높였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커머스는 고도화된 AI기술을 적용한 ‘초개인화 커머스의 시작’이 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오는 30일까지 자체 솔루션 및 외부 개발사의 인기 유료 솔루션 12개를 한 달간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는‘커머스솔루션페스타’를 진행한다. 대표적 솔루션으로는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CLOVA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CLOVA 비슷한 상품추천’ ‘리뷰 노출 AI 매니저’ ‘아이템스카우트 랭킹 추적’ 등이 있다.

[저작권자ⓒ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주요기사

+

칼럼

+

스포츠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