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적인 내용 회사 대표가 OO했다"…암호화폐 탑비트 사이트 긴급 공지 [전문포함]

안정미 기자 / 기사승인 : 2019-03-06 11:00:19
  • -
  • +
  • 인쇄
구체적인 투자 피해액은 확인되지 않아 …투자자 상당수 적지않은 손해 볼 것

20190306_105051.png
▲사진= 암호화페 거래사이트 탑비트 공지


[데일리매거진=안정미 기자] 국내 한 중소 암호화페 거래사이트 탑비트(TB)에 "회사 대표가 자살했다"는 공지글을 게재해 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지난 5일 오후 국내 중소 암호화폐 거래소인 탑비트(Topbit)는 “회사 대표가 자살했다”는 공지글을 올렸다.


탑비트측은 공지글을 통해 “김OO 탑비트 대표가 직원들에게 문자를 통해 유서를 보내고 지난 4일 오후 5시 자살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투자유치가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될 것으로 보였지만 마무리 단계에서 실패해 자살한다는 내용이 유서에 담겼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직원들은 재택근무로 변경해 투자자들이 사무실에 와도 응대가 불가능하다"면서 "현재 보유하신 원화자산 출금은 가능하지만 TB(자체코인)의 경우 계좌 잔금이 부족해 코인 개수를 계산, 매수 거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B는 탑비트가 자체 발행한 코인으로 탑비트가 서비스를 접으면 사실상 쓸 곳을 잃게 된다.


구체적인 투자 피해액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탑비트 측이 현 시세에 맞춰 자체코인 TB를 전량 구매할 수 없다고 밝힌 만큼, TB를 보유한 투자자 상당수가 적지않은 손해를 볼 것으로 보인다.


실제 탑비트의 이같은 공지가 게재된 이후, TB시세는 전일대비 97% 급락하며 1개당 0.5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편 캐나다 최대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쿼드리가CX'의 제럴드 코튼 대표도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약 10만명의 투자자들이 자금 회수를 하지 못해 큰 피해를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정 피해액만 약 1600억원에 달한다.


다음은 탑비트측에서 사이트에 올린 공지사항 전문


<공지사항>


[공지] 현재 상황과 앞으로 운영 안내 2019-03-05 13:45:57
충격적인 내용이라 어떻게 말씀을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김경우 대표가 4일 오후 5시경 자살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문자를 통해 유서를 보내왔으며 내용은 “오픈 후 어느정도 좋은 성과가 나왔음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비난했다. 투자유치가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될 것 같았던 vc의 투자도 마무리단계에서 실패했다. 보유량이 많은 홀더들에게 끌려다녔던 부분들 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힘들어서 자살한다 미안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전화를 했지만 지금까지 전화기는 꺼져 있습니다. 집에 가봤지만 아무도 없었습니다. 경찰서에는 다녀온 상태이며 혹시라도 올지도 모를 연락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경우 대표는 사전채굴 전날 부터 지금까지 하루 1-2시간 자면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왔었고 오픈날부터 높은 건물에서 뛰어내리고 싶다 라는 말을 여러번 했었습니다.


어느정도 성공적으로 오픈을 했지만 앞으로의 부담감과 책임감때문에 김경우 대표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것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이사실을 알고 난 이후 20대 여직원 3분은 신변문제로 인해 더이상 출근 시키지 않고 재택근무로 변경 했습니다. 발산역 사무실에 오셔도 응대를 드릴 수 없습니다.


이글을 작성하는 저 역시 배신감과 상실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도 투자를 했었고 다른 직원들 월급 처리는 했지만 저는 월급을 받지도 않았고 회사 지분도 없습니다.


저도 피해자입니다. 다만 어떻게든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마무리를 하는 것이 도리 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입출금 업무를 진행했기에 법인계좌에서 출금을 할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계신 krw는 출금 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이더리움 업그레이드 문제로 출금이 되지 않기에 현재 시세에 매수를 올려 놓을테니 판매하시면 krw로 출금 처리하겠습니다.


문제는 tb를 가지고 계신 분들 입니다. 현 시총에 비해 법인계좌에 있는 잔금은 턱 없이 부족합니다. 출금을 제외한 잔금과 tb코인의 갯수를 계산하여 호가에 매수를 올려 놓겠습니다.


저는 권한이 없기에 내용 정정합니다.


거래는 3월 5일 오후 4시이후 부터 가능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운영은 다시 안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제선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생각 했습니다.


저 혼자 이것들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아직도 이상황이 믿기지도 않고 이성적인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카톡 응대는 예전 처럼은 못 하더라도 상황에 대해 알려드리고 중요공지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머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탑비트를 믿고 투자 해주셨는데 이런 소식을 전해 드리게 되어서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저작권자ⓒ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주요기사

+

핫이슈 기사

칼럼

+

스포츠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