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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천원의 아침밥' 연도별 여론 반응 [제공/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천원의 아침밥, 아침 식습관을 주제로 온라인 언급량과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FATI(Farm Trend&Issue)’ 보고서 8호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최근 4년간(2020~2023년)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게시된 데이터를 활용했다. 분석 결과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확대를 요구하는 여론은 2022년 19%에서 2023년 32%로 약 1.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고물가 현상이 이어지며 천원의 아침밥 사업이 대학생들의 식비 부담을 완화해주길 기대한다는 의견도 2022년 10%에서 2023년 19%로 9%p 증가했다.
천원의 아침밥은 대학생들에게 아침밥 먹는 문화를 확산시켜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고, 쌀 소비를 늘리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정원이 시행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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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천원의 아침밥' 4개년 분기별 정보량 [제공/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2020년 천원의 아침밥에 대한 정보량은 총 1112건이었던 것에 반해, 2023년에는 1분기에만 6466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이 흐름대로라면 연간 2만5864건의 정보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 천원의 아침밥 정보량(건): (2020)1112 → (2021)1843 → (2022)3456 → (2023, 1분기)6466
20대의 아침식사 결식률은 53%로 모든 연령대 가운데 가장 높다.
아침식사 결식 이유를 분석한 결과 ‘다이어트 및 식단 관리를 위해’가 4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별한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아침을 결식한다는 언급도 33%로 뒤를 이었다.
▲아침식사 결식률(%): (10대) 34.5, (20대) 53.5, (30대) 41.5, (40대) 31.6, (50대) 20.0, (60대) 10.2(2021, 질병관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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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천원의 아침밥' 만족도 및 아침식사 결식 추이 [제공/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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