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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김덕현 연천군수 [제공/연천군] |
최근 대한민국 최북단 경기도 연천군의 김덕현 군수와의 취재 대화중 일부다.
이렇듯 지역민들의 가장 큰 이슈로 떠 오른 연천군 건널목(구읍, 연천북부)사건이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에서 연천구간 건널목 폐쇄 현수막을 부착하면서 부터 군 내 주민들의 원성과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 이유는 단 한가지 연천군 건널목(구읍, 연천북부)주민 통행로 확보다.
주민과 유림은 건널목 폐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며 급기야 전철 공사 반대를 강력히 요구하며 이 시대의 마지막 '선비들'인 유림들 까지 나서 '건널목 폐쇄 반대'를 하고 집회까지 하고 있다.
당시 집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우선 이동 불편, 주민생활권과 재산권을 침해, 국민 기본권인 보행 통행로가 아무런 대책 없이 안전을 이유로 차단 한다는 것은 행정 편의적 발상"이라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국가철도공단은 연천읍은 군청 소재지로 연천역 주변 연천건널목~가자울건널목 구간 2.35㎞ 안에 5개 평면건널목이 있으나, 경원선 동두천~연천 전철 건설사업으로 5개 중 3개가 폐쇄가 예정 되어 있다.
이같은 지역민들의 아우성에 김덕현 연천군수는 지난 15일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를 찾아 관계자들과의 대화를 시도 했으나 "철도관련법 및 안전을 이유로 평면 건널목은 불가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있어 뚜렸한 해답을 얻지 못하고 발을 돌렸다.
김 군수는 “당초 협의된 연천도시계획도로 중1-2호선 이 완공돼 주민 통행권이 확보된 후에 공사를 추진하고, 건널목 대책으로 전철 개통 후 구읍건널목은 평면건널목으로 연천북부 건널목은 국비 지원으로 육교 신설을 설치해 주민 통행권을 보장"을 주장하는 등 “내년 상반기 개통 후 전철 운행도 건설사업 실시계획에 설계되고 경원선의 역사적 배경을 살려 1호선 수도권 전동차가 직통 운행되도록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가 주민편의 제공을 위해 역할을 다해 달라”고 강조하기도했다.
문제는 지역민들 편의를 위해 만들어 지는 것인지 외지인들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 지는 것인지를 명확히 해줄 필요가 우선 고려 돼야 한다는 것이 국내 대형 건설사 전문가들의 조언 또한 당국은 귀 기우려봐야 한다는 조언이다.
이렇듯 정부 정책이 아무리 좋은 제도나 시책이라 하더라도 실제 수혜자인 지역민들이 앞다퉈 불편하거나 싫다고 하면 적극적인 재검토가 필요 할 것으로 보여진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에서 추진하는 연천군 건널목(구읍, 연천북부)폐쇄 와 관련해 정책을 세우기전 지역민들 과의 친밀한 소통 부족이 문제를 키운 지금의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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