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현 연천군수, "국토부,70년 안보 최전선 희생해온 대가" 군민들에 대못질?……국토부, "'평면 건널목' 사실상 불가"

이정우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5 11:2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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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민들 탁상행정의 대표적 사례 주민· 지역유림들 부글부글
-국토부" '평면 건널목'은 위험하니 철도 놓을 수 없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이하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의 행정 편의적 발상에 연천(군수:김덕현)군민들이 속알이를 하고 있다.  

 

문제의 원인은 군민들의 각종민원을 해결하는 연천군청 앞 지역내 번화가라면 번화가인 약200M 거리를 2M 장벽으로 막아 버린 다는 발표에 지역을 둘로 나눠 버리겠다는 말그대로 탁상행정의 대표적 사례라며 주민들과 지역유림들은 부글부글 끌고 있는 가운데 이를 막기 위해 군민들 모두가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연천지역은 그동안 북한과 인접한 최전방인 까닭에 서울, 인천과 수도권의 서남쪽 지역을 제외하고 경기도의 다른 지역들처럼 개발이 제한되어 지역민들은 휴전 이후 오늘날 까지 재산상의 불이익과 긱종 불편을 격어왔다. 

 

다만 2011년 군사제한구역 및 개발제한구역 규제가 다소 완화되기는 했으나 이는 타 지역에 비해 제한적 개발만을 허가 한 것이라 그동안의 피해를 격어왔던 지역민들에게는 그저 생색내기에 불과한 것이라는 볼맨 소리가 높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 추진하고 있는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의 지역민을 갈라놓는 소요산~연천 연장 전철 사업은 또다시 정부의 안일한 정책 속에 지역민들을 둘로 가르고 민원을 위해 군청을 찾을때는 1Km가 넘는 곳으로 돌아 가야 하는 불편을 끼치는 것이라는게 지역민의 전언이다.             

 

이렇듯 연천 군민들의 입장은 단호하다. 지역에서 오랫동안 살아오며 지역내 일을 보며 봉사를 하고있는 한 단체의 박모씨는 "현장을 한번이라도 와 봤다면 이런식으로 행정을 펼치는 않았을 것"이라며 "연천군민과 지역민들을 둘로 나누는 이런 정책을 편다는 것은 지역민을 배려 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말살하려는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토부의 입장은 연천군민들의 '평면 건널목' 요청은 안전 문제로 사실상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국토부 관계자 A씨는 "당초  설계시에는 철도 위로 다리를 놔 건너 다닐 수 있게 끔 77억 여원을 들여 설계(자선교)를 해 진행을 하려 했으나 연천군에서 (기존 설계 자선교)를 삭제 해달라며, 대신 건널목으로 부터 약 400M 떨어진 곳에 교량으로 설치를 요청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관계자는"철도건설법을 보면 철도를 새로 만들때는 '평면 건널목'은 위험하니 철도를 놓을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사진=연천군청앞 200M 앞 2M의 가림막 공사를 하고 있는 현장 ⓒ데일리매거진

이에 지난 6월 1일 치뤄진 제8회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김덕현 군수는 국토부의 이같은 태도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김 군수는<본지>의 취재에 "접경지역 국민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 수도권규제, 군사시설보호구역이라는 2중적 규제에 가둬 인구가 반토막 나 수도권내에서 유일하게 인구소멸위기에 몰린 연천군이다"라며 "70년 대한민국 안보의 최전선에서 희생해온 대가가 부메랑처럼 돌아와 주민의 가슴에 꽃히는 처사라 본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또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고상이아닌 지상노선으로 인체의 동맥과 다름없는 주요 건널목 까지 폐쇄시켜가며 안전만을 고집하는 철도당국의 입장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건널목을 다 존치하려는 것도 아닌 가장 통행량이 많고 군청정문 앞 도로로 읍과 면을 연결하는 주요한 도로이기 때문에 건널목 만큼은 존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지형과 도로 여건상 입체화가 어렵기 때문에 평면건널목으로 연천군이 안전을 담보하고 비용을 투입 운영 하겠다"대안책도 내놨다.

 

끝으로 "군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하는 군수의 입장서 앞장서 본 건널목 만큼은 유지될 수 있도록 군민과 함께 강력 대응할 것이다."라 강조 하기도 했다. 

 

앞서 연천군의 전철사업은 지난2010년 이명박 전 대통령 당시 장항선개량 2단계 등 5개 철도건설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착수했던 것으로 동두천~연천 복선전철의 경우 현재 소요산까지 운행하고 있는 경원선 수도권 전철을 연천까지 연장 운행하여, 경기 북부지역에 전철서비스 제공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있다는 계획에 추진된 사업이다.

 

현재 추진 중인 동두천~연천 복선전철의 경우 현재 소요산까지 운행하고 있는 경원선 수도권 전철을 연천까지 연장 운행하는 것으로 낙후된 경기 북부지역에 전철서비스 제공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이라고 당시 국토부는 추진 배경을  밝혔다.

 

한편 연천군은 2020년을 기준으로 인구가 4만 3,531명으로 1990년 대비 23.8%가 줄었으나 가구수는 2만 1,978가구로 늘어났다. 인구의 약 58%가 전곡읍(1만 9,333명)·연천읍(7,891명)에 모여 있는데, 전곡읍의 인구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반면에 중면(197명)·장남면(725명) 등은 상주인구가 1,000명에도 못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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