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사진=이두원 국가데이터처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이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5년 1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관해 설명 [제공/연합뉴스] |
소비자물가가 두 달 연속 2%대 중반의 오름세를 나타냈다.
국가데이터처가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7.20(2020년=100)으로 1년 전보다 2.4% 올랐다.
지난 10월(2.4%)과 동일한 상승 폭이다.
물가상승률은 지난 6∼7월 2%대를 기록했다가 8월엔 1.7%로 내렸으나 9월 2.1%로 올라서는 등 3개월째 2%대에서 움직이고 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2.9% 상승했다.
작년 7월(3.0%) 이후 1년 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어류·조개류가 속한 신선어개·채소·과실 등 기상 조건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품목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4.1% 올랐다.
근원물가 지표인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2.3% 올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2.0% 상승했다.
올해 들어 1∼11월 누계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 올랐다.
품목별로는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등이 전체 물가를 크게 끌어올렸다.
상대적으로 환율변수에 민감한 품목들이다.
석유류가 5.9% 뛰면서 올해 2월(6.3%) 이후 9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고 전체 물가를 0.23%p 끌어올렸다.
특히 경유(10.4%), 휘발유(5.3%) 등에서 상승 폭이 컸다.
국제유가는 하락했지만 유류세 인하 폭이 축소된 데다가 고환율 요인까지 반영되면서 물가를 밀어올렸다.
농축수산물 물가도 지난달 5.6% 뛰며 물가상승세에 0.42%p 기여했다.
수입 축산·수산물, 수입 과일이 환율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보인다.
갈치(11.2%), 고등어(13.2%) 등은 수입산 가격이 오르며 10%대 상승세를 보였다.
겨울철 주요 소비 과일인 귤은 수요증가로 26.5% 뛰었다.
햅쌀은 출하량 증가로 물가 상승세가 둔화했으나, 잦은 가을비 등으로 채소값 하락 폭은 축소됐다고 데이터처는 설명했다.
가공식품은 3.3%, 개인서비스는 3.0% 각각 상승했다.
이두원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석유류, 수입 농축수산물이 환율 상승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보인다"며 "중장기적으로는 가공식품, 외식 물가도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상승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