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육한류 모델 만드는 진천군 혁신도시 사업… 충북 진천군 노력에 KAIST도 힘 보태

정민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03-09 17:21:54
  • -
  • +
  • 인쇄
-“AI교육도 로컬이 글로벌(local is global)”…7개 기관 사업 지원에 참여
-해외시장 적용할 수 있는 AI 교육모델 및 콘텐츠 개발 착수
▲사진=충북 진천 송기섭  군수   [제공/진천군]

KAIST GSP(글로벌사업기획센터)는 로컬에서 출발하여 AI교육한류를 주도할 계획의 일환으로 글로벌 브랜딩을 꿈꾸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혁신도시와 협약을 체결하고 해외시장에도 적용할 수 있는 AI 교육모델 및 콘텐츠 개발에 착수한다. 

 

KAIST GSP(글로벌사업기획센터 : 임만성 교수/센터장)가 글로벌 브랜딩을 꿈꾸는 대한민국의 대표적 혁신도시와 협약을 체결하고 해외시장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학습’  콘텐츠 개발이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자체 함께 시도 되는 이번 사업은 혁신도시 중 첫 대상으로 충북 진천군(송기섭 군수)으로 관내 초중고 학교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지자체로는 최초로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학습’ 시범 적용에 본격 착수했다. 

▲사진= KAIST 임만성 교수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학습은 어렵고 복잡한 알고리즘 대신 한류 영화나 스토리로 녹여서 흥미진진하게 배우는 설명가능한 인공지능(XAI : eXplainable AI) 학습 방법의 하나로, 초중고, 대학,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021년 혁신도시 충북(진천군)에서 검증된 AI교육 모델을 기반으로 내년부터는 전국의 10개 도시에 인공지능 스토리텔링(AI+ST) 모델을 확산함과 동시에 AI모델을 고도화하여 인공지능 교육, 창업, 축제가 어우러지는 창조적 교육문화 도시 재창조에 작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프로젝트는 단순히 하나의 지자체 차원을 넘어서 “로컬이 글로벌(local is global)”이라는 이상을 구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사진= 지역사회공헌 사업 지원 이광형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이번 프로젝트는 지역 혁신도시 진천군에서 처음 시작하는 이 사업은 새로운 AI교육모델을 만드는 진천군의 노력에 KAIST가 힘을 모은 것으로 KAIST는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학습’ 고도화를 넘어서 한국판 인공지능 학습의 새로운 롤모델을 만들어 AI교육한류를 주도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에는 진천군(Jincheon)과 KAIST GSP를 주축으로 하여,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고용정보원(KEIS), 충북진천교육지원청(CJE), 한국교육개발원(KEDI), 한국소비자원(KCA) 등 총 7개 기관이 사업 지원에 참여하게 된다. 

 

구체적 사업으로는 △인공지능(AI) 스토리텔링 교육, △시범도시 교육에 대한 평가의 일환으로 감성인공지능 모델(2AI) 개발 및 적용, △인공지능 잡 쉐도잉(AI Job Shadowing) 등 차세대 글로벌 인재양성 및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KAIST는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와 성과를 정밀하    게 측정하여 진로에까지 반영할 수 있는 ‘2AI(감성인공지능 : Affective Artificial Intelligence)’ 측정모델을 특화하기 위해 “2AI융합센터” 설립에 착수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 교육, 창업(일자리 창출), 국제화를 연계하여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사진=사업 지원에 나서는 김창용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학습법(AI+STL)을 설계한 여현덕 KAIST GSP 교수는 “로컬이 글로벌로 인정받는 시대에 KAIST가 ICT와 AI의 새로운 콘텐츠와 방법론을 개발하는 작지만 의미 있는 공헌을 통하여 AI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글로벌 무대까지 올려놓는 작업에 초석을 닦고자 한다”며 이어 “소외되거나 작은 마을이라도 시범도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지털 파워는 지역의 학생과 주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현덕 교수는 “KAIST 학부생과 많은 대학생들의 참여를 기대하며 의미 있는 인공지능 글로벌 교육혁신이 일어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데일리매거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

스포츠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