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4개월 연속 3%대 상승…외식 등 개인서비스 큰 폭으로 올라

정민수 기자 / 기사승인 : 2022-02-04 11:3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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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이 전년 동월 대비 4.2%, 농축수산물이 6.3%↑
▲ 사진=소비자물가, 4개월 연속 3%대 상승 [제공/연합뉴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0년 9월부터 2012년 2월까지 18개월 연속 3%대 이상을 기록한 뒤 2%대 이하에서 움직이다 작년 10월 3.2%로 9년 8개월 만에 3%대로 올라섰다.

석유류를 비롯한 공업제품과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가 이어진 가운데 외식 등 개인서비스 물가가 큰 폭으로 올랐다.

통계청은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104.69(2020=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6% 상승했다고 4일 발표했다.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11월(3.8%)과 12월(3.7%)보다는 낮고 작년 10월(3.2%)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 소비자물가 추이 [제공/연합뉴스]
지난달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3.0% 올랐다. 2012년 1월(3.1%) 이후 10년 만에 3%대로 올라선 것이다.

11월 물가 상승률을 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이 전년 동월 대비 4.2%, 농축수산물이 6.3% 올랐다.

전기·가스·수도와 서비스 물가는 각각 1년 전보다 2.9% 올랐다. 특히 외식(5.5%) 등 개인서비스(3.9%)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생활물가지수는 4.1% 올랐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물가 상승 폭이 높은 데는 수요측 상승 요인도 있지만,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이나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대외 공급 측면 상승 요인도 컸다"며 "당분간 상당폭의 오름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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