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비정규직 내주 총파업

최용민 / 기사승인 : 2020-11-06 10: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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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200명 규모 비정규직 처우 개선 요구

만만치 않은 규모의 파업 요구가 동투 춘투 발화제 될까 염려

 

 

겨울에는 보통 파업을 잘 하지 않는 것이 노동자들이다. 하지만 답답한 상황을 견디다 못해 파업을 시작하는 곳도 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는 5일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노동자 약 1200명이 오는 9일부터 총파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코레일 자회사로 매표와 역무·주차서비스 등을 책임지는 코레일네트웍스의 노동조합이 비정규직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한 것이다.

 

코레일네트웍스 노조에 따르면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지난해 11월 위탁업무를 하는 자회사의 경우 2020년 위탁비를 설계할 때 시중 노임단가 100%를 적용하며 저임금 공공기관 인상률(4.3%)를 적용한다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노조는 코레일과 계약에 따른 위탁비 규모가 약 100억 원으로 추정되며, 이를 비정규직의 임금인상분으로 지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코레일네트웍스 측은 기획재정부 예산편성 지침을 이유로 거절했다.

 

앞서 노조는 지난 7월부터 코레일네트웍스 측과 교섭을 이어갔으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결렬됐고, 전날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 조정도 최종 무산되면서 총파업 투쟁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임금 코레일네트웍스 근무자 위해 지참 바꿔 달라

 

노조는 "코레일네트웍스 직원의 93% 이상이 무기계약직과 기간제 등 저임금 노동자로 구성돼있다""코레일과의 위탁계약이 개선돼도 그 재원을 임금 인상분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정부 지침이 강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처우 개선과 함께 지난해 노사 단체교섭에서 합의한 '정년 1년 연장'을 회사가 이행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조속히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현재 코레일네트웍스는 코레일과의 계약서와 단가 산출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노조 측은 코레일네트웍스가 제대로 된 계약을 했다면 전년에 비해 약 100억원이 더 많은 인건비가 책정되었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노무 전문가들은 곪은 것이 터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면서 더 확산되기 전에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고 노사가 협상하는 것이 파국을 막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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