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금지] 코레일 손병석 사장, 취임 반년에 '경영성적 낙제'-안전사고 이어 비리 의혹까지...'비판 여론 봇물''

이상은 / 기사승인 : 2019-08-31 20:3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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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손병석 사장, 취임 반년에 '경영성적

[데일리매거진=이상은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수장 자리에 손병석 사장이 취임 반년을 맞이했다.

이런 가운데 철도공사가 분식 회계 의혹에 휩싸여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7일 감사원의 조사에 따르면 코레일이 지난해 3000억원의 ‘순이익’이 났다고 공시한 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

최근 감사원은 코레일 측이 ‘1000억원대의 적자’에도 불구하고 이를 ‘흑자’인 것처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특히 거짓 뻥튀기 된 공시를 기반으로 코레일 측이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했다는 점이 문제로 지목되고 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사실상 ‘분식회계가 아니냐는 비난이 강해지고 있으며, 코레일 전체를 지휘하고 있는 손 사장의 경영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강한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코레일 “단순 회계적 오류” 주장

이와 관련 코레일은 “단순한 회계적 오류”라고 주장하며 분식회계 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은 “결산회계 시 내부심리, 최종심리 등을 거치는 공기업이 이와 같은 실수를 지목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감사원은 지난 20일 ‘2018회계연도 공공기관 결산검사서’를 발표했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코레일 측은 지난해 회계처리 과정에서 순이익은 3943억원 부풀린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 측은 지난해 당기순이익 2893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105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감사원은 “지난해부터 바뀐 세법에 따라서 이월결손금의 경우 과세소득의 70%까지만 공제해야 한다. 코레일이 이전의 규정대로 80%공제해 수익을 부풀렸다”고 꼬집었다.

말도 안 되는 해명 논란

코레일 측은 “법인세법 개정 내용을 공사와 회계법인이 인지하지 못해 수익이 과다 계상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감사원 감사를 거쳐 장부상 수익을 삭제했다”면서 고의적인 분식회계가 아니라 ‘실수’라고 해명하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 지적한 문제는 뻥튀기 된 실적을 근거로 코레일 임직원들에게 지난해보다 더 많은 성과급과 상여금이 지급됐다는 점이다.

실제로 코레일은 직원들에게 1인당 300만원 가량 늘어난 평균 1081만원의 성과급을 지급했다.

이는 전체 직원 2만8000여명에게 총 3000억원 이상을 지급한 수준이다.

뿐만 아니라 임원은 3500만~5500만원씩 수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등급평가도 속였다?

게다가 거짓으로 부푸린 실적으로 철도공사는 지난 6월 발표된 기획재정부 2018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2017년보다 한 단계 오른 B등급(양호)를 받았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코레일이 성과급 등을 위해서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이 아니냐”고 질타했다.

공기업의 특성상 매년 진행되는 경영평가를 기반으로 성과급이나 상여금 등이 책정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는 것은 충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이에 감사원은 코레일과 삼정회계법인에 관련자 징계 등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용역업체 노동자 투입 논란

한편, 코레일은 이 같은 부실회계 논란 등 손 사장의 방만경영 논란 외에 안전작업에 용역업체 노동자를 고용해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난 6월 여전히 생명‧안전 위협받는 스크린도어 유지·보수 업무에 용역업체 노동자들 투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실제로 앞서 코레일은 지난 6월 2017년 7월20일 ‘생명·안전 업무는 정규직 전환을 원칙으로 한다’는 정부 방침 발표 이후에도 여전히 생명‧안전에 위협을 받는 스크린도어 유지·보수 업무에 용역업체 노동자들을 투입해 논란이 확대된 바 있다.

특히 코레일의 경우에는 지난해부터 올해 초 여러 차례 발생한 KTX 탈선 사고로 인해서 국민들의 신뢰도가 하락했다.

안전문제 여전

이와 관련, 지난해 말 KTX탈선 사고에 대한 정부 조사 결과 해당 사고는 애초부터 공사가 잘못된 탓에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선로 전환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표시해주는 회선을 처음부터 엉뚱한 위치에 꽂아놓은 것인데, 코레일은 이 같은 사건 사고에도 불구하고 신호기 설치 후에 1년간 따로 점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1년간 위험소지를 안고 열차를 운행해 온 셈이다.

이 같은 코레일의 행태는 국민적 불안감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나아가 비판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데 코레일측은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치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철도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올해 초부터 안전 문제에 비판을 받아왔던 코레일이 이번엔 분식회계 의혹으로 업계뿐만아니라 국민들의 눈총을 받고 있다. 회사 이미지 추락이 예상된다”면서 “이 같은 코레일의 운영방침을 보면, 손 사장이 회사 경영에 있어 문제점에 대한 반성 없이 실적 뻥튀기로 이익만 챙기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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