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이 2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시민들은 우려감과 기대감을 나타내는 등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대다수 시민들은 한미 FTA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데 직권상정을 해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한미 FTA가 우리 경제에 활력을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22일 국회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가 한나라당 주도로 강행처리되자 전국의 농민단체와 시민단체들은 "경제주권을 포기하는 일"이라며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농민회(전농) 경북도연맹은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이 국회에서 단독으로 한·미 FTA를 비준한 것은 다당제를 추구하는 민주주의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한나라당 의원 130~140여명이 22일 오후 3시께 국회 본회의장을 기습 점거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 정책의총을 마친 뒤 본회의장으로 이동했다.
한나라당은 24일로 예정된 본회의를 앞서 본회의장을 점거한 것과 관련해 국회가 휴회를 결의한 것이 아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친이(친이명박계)계가 구심점을 잃고 뿔뿔이 흩어지고 있다. 다수의 친이계가 중립 혹은 쇄신파로 이동하면서 그 존재감이 대폭 축소된 것이다. 쇄신파로 이동한 친이계 의원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문제삼고 있다.
2008년 총선 직후 100여명 안팎의 막대한 세력을 과시하던 친이계는 지난 ...
청와대는 18일 서울 내곡동 사저 건립 의혹과 관련한 김인종 전 대통령실 경호처장의 발언에 대해 "'각하 개인 돈'의 의미는 국고와 대비되는 내용으로 쓴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 본인의 돈이라는 직접적인 의미는 아니라고 공식 해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월간지 '신동아'가 보도한 김 전 처장과의 인터뷰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여당은 기근, 야당은 봇물'
내년 4월 총선을 5개월 가량 앞두고 여의도 정가에 나도는 얘기다. 한나라당은 총선에 투입할 외부 인사 영입 작업에 진전이 없자 애를 태우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노크하는 '새 피'들이 갈수록 늘어나자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한나라당 관계자들은 최근 아 ...
박원순 서울시장과 송영길 인천시장이 수도권매립지와 2014년 인천아시안경기대회(아시안게임) 등 현안 해결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박 시장과 송 시장은 17일 오전 7시20분 중구 정동의 한 식당에서 조찬회동을 열고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양 도시간 현안 해결에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서울시와 인천시는 수도권 ...
[데일리매거진=배정전 기자] 안철수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자서전이 내년초 발간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내년도 본격적인 선거 국면에 접어들기 전에 출간을 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안철수 교수의 책은 자서전 또는 자기개발서 계통의 책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판계에 따르면 정치와 사회 현실에 대한 ...